홈 /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예배영상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요4:24)
God is spirit, and his worshipers must worship in spirit and in truth.

   >    예배영상    >    주일예배

주일예배

6월 14일 "기도를 회복하라" (느헤미야 1:4-11), 최정일 담임목사
2020-06-14 10:07:23
이승훈
조회수   62

2:7에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육과 영을 가진 존재로 지으셨습니다. 육의 생존을 위해 필요한 것은 호흡과 음식입니다. 영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합니까? 4:4에 의하면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것이라고 했습니다. 영혼은 말씀이라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영의 호흡은 무엇일까요? 바로 기도입니다. 쉬지 말고 기도하는 영혼의 호흡이 우리에게는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도를 쉬거나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가 필요할 때 하는 선택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도하지 않으면 영혼은 메마르게 됩니다. 영혼이 살기 위해서는 교회의 기도가 절실합니다. 교회는 만민이 기도하는 집입니다(56:7). 만약 기도하지 않는다면 사데교회와 같이 살았으나 죽은 자밖에 되지 않습니다(3:1). 오늘날 한국교회의 문제는 기도의 모양은 있으나 기도의 힘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기도하기 보다 회의를 합니다. 이때 환난이 닥치며 우리는 회의보다는 기도의 자리로 먼저 나아가야겠습니다. 대적 마귀가 우리를 삼키려고 달려들 때 기도로 무장하고 깨어 있어야 그것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도의 중요성을 알아도 교회에서 가장 인기 없는 것은 기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도 열심히 하는 사람은 미신적인 사람으로 취급되고, 기도회의 횟수도 줄고 있습니다. 왜 이럴까요? 우리가 하는 많은 기도가 말씀이 가르치는 원리대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난 주일 예배를 회복하라가 제목이었습니다.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 하나님이 받으시는 참된 예배를 드려야 하는데, 지난 주일에 이어 오늘은 기도를 회복하라입니다. 기도를 쉬다가 다시 시작하는 것이 기도의 회복이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도를 회복해야 할 줄로 믿습니다. 하나님의 응답을 받으려면 어떻게 기도해야 할까요?

 

첫째,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구하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느헤미야는 자신의 뜻보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구했습니다. 우리가 처음 기도할때는 하나님의 소원을 몰라 떼를 쓰며 기도하기 쉽습니다. 만약 그러할지라도 말씀을 통해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알게되면 우리는 능력있는 기도를 할 수 있습니다. 느헤미야는 바벨론의 포로의 후손입니다. 그는 미천한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페르시아의 술맡은 관원장, 왕의 최측근이었습니다. 고위 관리로서 느헤미야는 어떤 기도를 했을까요? 그는 더 높은 관직을 위해 기도했을까요? 아닙니다. 그는 하나님의 소원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을 통해 어떤 일들을 하실지 알고 있으므로 그렇게 기도했고, 놀라운 응답을 받은 자였던 것이죠.

 

그가 수산궁에서 평안히 거주할 때 예루살렘 함락소식을 듣습니다. 예루살렘을 함락했던 바벨론은 페르시아에 의해 멸망당하고, 그 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은 유대인들에게 해방령을 내립니다. 그래서 스룹바벨을 필두로 1차 포로귀환이 이루어집니다. 그 후 에스라를 선두로 포로귀환이 이루어지는데, 파괴된 성벽을 수리하고자 하지만 많은 대적들의 방해로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느헤미야가 이 소식을 들은 것입니다. 느헤미야는 마음의 큰 아픔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는 민족을 하나님의 마음으로 사랑하였기에 그들을 위해 무언가를 할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을 위해 자신을 예루살렘으로 보내달라 기도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지금도 존재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기도하기를 하나님은 원하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면 받을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15:7). 이때 우리의 생각이 아닌 하나님의 생각으로 맞추어 기도해야 합니다.

 

둘째,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고 기도하라. 8-9절을 잘보면 이는 느헤미야가 신명기의 모세의 말을 요약한 것입니다. ,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에 근거하여 기도하는 것이죠. 기도하는 자녀들의 비장의 카드는 말씀(약속)입니다. 기도할때마다 우리는 이 비장의 카드를 빼들고 사용해야 합니다. 기도 가운데 이 카드를 쓰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말씀을 읽고 말씀을 암송하고 말씀을 묵상하며 늘 마음에 새겨두어야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어떤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성경을 가지고 있지만, 왜 읽지 않을까요? ‘하나님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 말씀대로 이루어주업소서약소하신 말씀보다 더 확실한 내 인생의 비장의 카드는 없는 줄로 믿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하나님께서 응답하실 수 밖에 없는 기도를 해야합니다. 내 뜻이 아닌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도를 아뢰야 합니다. 내 야망이 아닌 하나님의 비전을 이루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꿈을 가지고 기도했고,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굳게 붙들었습니다. 그럼으로서 기도의 응답을 받고 하나님의 놀라운 종으로 사용받았습니다. 느헤미야처럼 여러분의 기도에 능력이 나타나고 응답을 받는 기도가 회복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아멘-

댓글

김정자 2020-06-15 08:08:26
기도의 회복으로 하나님의 응답하심을 기대합니다.^^
최영선 2020-06-19 13:01:02
정말 회복되어야 하는 것이 기도임을 알게하시니 감사합니다. 기도의 자리를 회복하고 하나님과 가까이 하는 복된 삶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주바라기 2020-06-20 11:23:27
아멘! 하나님 앞에서 혹 나의 영이 무감각해져 있지 는 않은지 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