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예배영상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요4:24)
God is spirit, and his worshipers must worship in spirit and in truth.

   >    예배영상    >    주일예배

주일예배

1월 26일 "부흥하는 교회" (하박국 3:2), 최정일 담임목사
2020-01-28 16:13:43
이승훈
조회수   62

설 명절이 되면 일가친척을 보지 않으려 하는 청년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가지 않는 이유는 취업, 결혼 등의 스트레스 받는 질문 때문입니다. 다른 질문이지만 목회자들도 스트레스 받는 질문이 있습니다. 그것은 교인들이 몇 명 모이는가?’와 같은 부흥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교인 숫자와 부흥은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많은 성도들이 양적 성장과 부흥을 동일한 의미로 받아들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성경에서 말하는 부흥이 무엇인지 본문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한다면, 부흥이란 죽은 것이 다시 살아는 것입니다.

 

여호와여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에서 부흥하다는 히브리어로 하야인데, 이는 생명을 다시 살리다, 보존하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박국 1, 2장의 배경은 어찌하여가 많이 등장합니다. ‘어찌하여라는 것은 하나님께 원망하고 있는 것입니다. 2-3절을 보면 얼마나 남 왕국이 그 시대에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혼란하고 불의와 죄악이 관영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4절에서는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태도가 해이해지고 정직하게 사는 의로운 자들이 바보 취급받고 있었습니다.

 

하박국이 살던 당시 남유다 왕국이 이처럼 사회적으로 혼란에 빠져있을 때 하박국의 마음은 매우 답답했습니다. 왜냐하면 하박국의 입장에서는 하나님이 침묵하시는 것 같이 보였거든요. 이 가운데 하나님은 악한 유다를 심판하기 위해 채찍을 휘두르시는데 문제는 이 채찍이 갈대아 사람, 바벨론 군대였습니다. 하박국입장에서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아무리 유다가 악해도 그보다 더 악한 갈대아 사람들을 채찍으로 사용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하박국을 향해 하나님께서는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라, 내가 바벨론을 들어 여러 나라 들을 멸망시키고 유다 민족을 심판하는 것으로 역사가 끝난 것이 아니다. 유다 민족에 대한 심판의 도구로 바벨론을 사용하겠지만, 그 바벨론도 내가 심판할 것이다라고 하시면서 주시는 말씀이 2:3절의 말씀입니다.

이제 하박국은 깨닫게 됩니다. ‘하나님은 왜 침묵하고 계시는가?’라는 질문에 하박국은 하나님께서 가만히 계시는 것이 아니라 악한 유다를 징계하시고, 이어서 바벨론을 심판하시며 그 뒤에 믿음으로 사는 자들을 구원하시고 다시 회복하실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하나님에 대한 오해가 바로 잡히고 하나님의 말씀이 다 이해가 되니깐 기쁨 가운데 고백하는 장면이 바로 오늘의 본문 말씀입니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여기 부흥하다라는 말은 다시 살리다를 의미합니다. 죽은 것이나 다름없는 것을 다시 살리는 것이 바로 성경이 말하는 부흥입니다. 에스겔 37장에서 마른 뼈가 살아나는 장면은 성경의 부흥이 무엇인지를 알려줍니다.

 

오늘 한국교회의 현실은 무엇입니까? 사데교회와 같이 살았다 하나 죽은 모습은 아닙니까(3:1)? 부흥은 말씀을 듣고 죽은 영혼들이 살아나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어 모든 생명이 주님 품에 들어오는 것입니다. 하박국은 반드시 응하리라라는 말씀을 붙잡고 심령에 놀라운 부흥을 겪었습니다. 3:17-18을 통해서도 하박국은 더 이상 절망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무화과의 열매가 없어도 외양간의 소가 없는 절망적인 상황이어도 하나님 한 분으로 만족하여 노래하는 하박국과 같이 심령의 부흥이 여러분 마음속에 있기를 축원합니다.

 

댓글

주바라기 2020-01-30 02:59:21
아멘! 단순한 양적 성장의 의미를 넘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는 것.... "부흥"에 대한 은혜의 말씀 감사합니다. 주여! 지금 이 나라 또한 어려운 상황입니다. "어찌하여" ... 답답합니다.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이 어디에 있으신지 이 땅 가운데도 만물을 새롭게 하사 주의 선하신 뜻에 따라 부흥을 나타내시옵소서!
김정자 2020-01-30 08:51:31
하박국과 같은 심령의 부흥을 올한해 소망합니다.
안경숙 2020-02-01 17:50:33
주님의 부흥의 역사가 모든 성도와 성도의 가정과사업체 , 교회 공동체에 임하시길 기도합니다. 지금, 광야의 길을 걷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주님의 하심의 능력이 임하시길 기대합니다. 고난의 여정에서 '어찌하여...'의 의문과 질문 속에서 주님의 응답만을 바라보는 모든 이들에게 주님의 보호하심과 응답하심이 이루어지시길 소망합니다. '카르페디엠' 하루하루 가나안을 향해가는 이 광야의 굴곡에서 주님과 함께하는 순간순간이 되길~~ 오직, 주님만 신뢰하며 나아가렵니다. 생명의 말씀을 필사하면서 죽은 내 영혼을 일으키시는 주님의 살리심에 힘입도록 은혜내려주셔서 감사드리고 구원의 여정을 헛되이 보내지 않으리라 다짐할 힘을 주시는 살아숨쉬는 예배의 말씀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