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명중앙교회
Untitled Document
 
 
 
   
home
align="absmiddle"
sitmap admin
   
 
 
 
  main_intro
 
 
 
  quick_link

♣ 자유게시판 Free Board


 교회회계 특강

2018-11-25 02:37:59, Hit : 84

작성자 : 주바라기
- File #1 : 슬라이드43.JPG(208.0 KB), Download : 0
- File #2 : 슬라이드44.JPG(175.2 KB), Download : 0
원래크기로보기

원래크기로보기

제4회 비전100 아카데미 세미나로 함께 한 '교회회계의 이론과 실제' 특강, 은혜 가운데 잘 마쳤습니다.

- 일시:2018.11.20  18:30-20:30
- 장소:동서대학교 뉴밀레니엄관 4층 중형시사실
- 강사: 이선복 교수(동서대 글로벌경영학부, 21세기포럼 비전100위원장)
- 주최: (재)21세기포럼 비전100인위원회

부산의 목사님, 교회 중직자, 회계재정담당자를 대상으로  처음으로 도전한 회계특강인데,  교회 예결산 시즌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종교인 소득 과세문제와도 맞물린 탓인지  약100명의 교회관계자가 참석, 뜨거운 열기속에 진행되었습니다. 어떤분은 특강 참석을 위해 멀리 진주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오셨고,  당일 질문 또한 많은 내용이 있었습니다.

특강 요지입니다.

현행 교회회계는 수입지출 현금중심 단식부기 형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회계담당자가 아무리 신실한 신앙의 자세로 회계장부를 기재해도 반쪽짜리 자금수지계산서 밖에 만들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교회가 갖고 있는 자산 부채를 제대로 파악, 체계적으로 관리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시스템이 운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교회가 건강하고 하나님 기뻐하시는 교회로 바로 세워져 가기 위해서는 먼저는 교회마다 그 사정에 맞는 메뉴얼을 정해 회계재정관리 시스템를 만들고,  또 가능하다면 복식부기를 도입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매뉴얼은 제가 안수집사로  섬기는 교회에서 과거 경험했던 내용들을 정리한 것이니 참조하셔서 여러분의 교회에 적용을 할 수 있다면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복식부기란 무엇인가? 짧은 시간이지만 같이 회계원리 기초를 통해 같이 공부해 보겠습니다.  복식부기는 수입지출 흐름이 아닌,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의 증감으로 나타난 경제적 사건을 회계거래 발생단계에서부터 차변(왼쪽) 대변(오른쪽)으로 나누어 동시에 표시하는 것입니다.

예로 수입이 있었는데 십일조 헌금(수익)을 통해 들어 온 것과 차입금(부채)으로 들어 온것은 성격이 전혀 다릅니다. 또 지출이 있었는데 목회자 사례비(비용)로 나간 것과 토지(자산)를 구입하기 위해 나간 것은 성격이 전혀 다릅니다. 수익 비용은 물론 자산 부채가 동시에 파악되고 이를 표시한 재무상태표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래야만 교회의 목회방침과 비전, 미래 장기발전방안 등이 더욱 건강하고 바르게 세워질 수 있습니다.

또 감사 시스템을 구축하십시요. 비용이 발생하는 외부감사가 어려우면 내부감사라도 반드시 하십시요. 감사할때 중점적으로 체크했으면 하는 4개의 체크포인트입니다. 여러분 섬기시는 교회에 접목해 보시고, 감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전 성도가 공유하십시요. 재정이 고유 본래의 목적에 맞추어 집행되고, 교회가 훨씬 건강한 교회로 세워져 갈것입니다.

그리고 성경을 말씀에 비추어 정직해 질수 있도록 노력하십시요. 우리나라 기업들의 분식회계가 1997년  IMF 외환위기때 크게 문제가 되고, 이후 회계기준이 IFRS 국제회계기준으로 바뀌었지만 분식회계가 멈추지 않고 국가경쟁력을 떨어 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교회가 본이 되어 회개해야 합니다. 상대를 적폐라 뭐라 하며 공격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 앞에 회개하며 정직을 부르짓을때 나라가 바로 서고 교회가 든든히 서 갈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종교인 소득과세가 2018년 이후 적용될것이 예상되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성경적 관점에서 볼때 분깃이 없는 레위지파에 해당하는 목회자와 성직자를 일반 과세대상자와 동일하게 취급, 세금을 부과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도 불합리하다 생각합니다. 단 현행 소득세법이 바뀌어 적용된다면 교회가 그것을 피해 가기는 쉽지 않을것입니다. 그것은 교회가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계속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종교인 소득세는 기타소득과 근로소득중, 또 월별 원천징수와 반기별 납부, 종합소득세 신고중 선택하여 납부하는 시스템으로 되어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료를 참조, 섬기교회에 맞게 선택해 잘 준비해 가실 수 있기를 기도드립니다.

ㅎ 바쁘신 중에도, 기도로 섬겨주신 대학교회 최훈규목사님, 축사로 섬겨주신 부산성시화 사무총장 백승기 목사님 감사드립니다. 늘 수고하시는 비전100 임원회원님께도 감사, 방송인터뷰로 교회회계 중요성을 알리게 해 주신 부산극동방송, CBS기독교방송국에도 감사드립니다.

접수를 도와 준 3명의 경영학부 학생 땡큐, 그리고 바쁘신 중에도 꽃다발까지 준비해 참석해 주신 섬기는 교회의 최정일 담임목사님과 사무간사님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교회회계를 통한  작은 섬김이지만 이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모든 교회가 더욱 든든히 서가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도구가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샬롬!

-------
* 출처: 이선복 집사 페이스 북



주바라기
한국기독신문 2018/11/26 기사에 보다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http://www.kcnp.com/n_news/news/view.html?no=4520
2018-12-02
03:02:05

수정  
최경란
교회 재정으로 인한 잡음이 끊이지 않은 교회 현실에서 복식부기원리에 의한 회계의 중요성과
건강한 교회와 비전을 위해 좋은 강의를 준비하신 집사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2018-12-06
11:04:46

수정  

바울의 세번째 편지, 갈라디아서 [2]
2019년 홈페이지 임원 [2]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또미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