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예배영상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요4:24)
God is spirit, and his worshipers must worship in spirit and in truth.

   >    예배영상    >    주일예배

주일예배

5월 10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에베소서 6:1-3), 최정일 담임목사
2020-05-10 10:18:13
이승훈
조회수   59

오늘은 어버이주일입니다. 5월 둘째주가 어머니주일로 정하여 지키도록 한 사람은 제28대 미대통령 윌슨입니다. 윌슨의 어머니는 가난한 가운데서 아들을 잘 키웠습니다. 이에 윌슨은 명문대학에 졸업하게 되었는데, 졸업식날 그는 어머니에게 졸업식에 참석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어머니는 자신의 초라함으로 인해 거절했습니다. 끈질긴 윌슨의 요청에 어머니는 졸업식에 왔지만 자신의 초라한 모습으로 인해 구석진 곳에 앉았습니다. 졸업식이 진행되고 윌슨이 단상에 오르던 중 그는 대학 총장에게 어머니를 모실 기회를 달라고 했습니다. 그는 어머니를 모시고 올라가 오늘 제가 이 자리에 있게 하신 저의 어머니입니다. 이 상과 메달은 어머니가 받으셔야 합니다.’ 이후 윌슨은 5월 둘째일을 어머니 주일로 정하여 국민들과 온 교회가 지키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으로 예부터 효도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도리로 여겼습니다. 부모공경도 돈이 있고 여유가 있어야 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가난하고 살기 힘들었던 과거에 부모님을 더 잘섬겼습니다. 사도바울은 말세에 타락한 인간의 실상에 대해 부모를 거역한다고 합니다(딤후3:1-2). 예언대로 이 시대는 부모를 거역하고 어머니를 죽이는 시대가 되어버렸습니다. 이 가운데 우리는 왜 어버이를 공경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공경해야 하는지를 본문을 통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왜 부모를 공경해야 합니까?

첫째, 신앙이 있는지 없는지 구분하는 기준이 됩니다. 누구에게나 신앙 생활 잘하는 것처럼 보여도 부모를 공경하지 않으면 좋은 신앙이 아닙니다. 부모공경은 윤리 도덕이기 전에 하나님의 지엄하신 명령입니다(5:16). 아무리 시대가 변하고 세상이 바뀌어도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에 우리는 부모공경을 해야 합니다.

(1) 성경은 하나님께 순종하듯 부모님께 순종하라 합니다. 본문 1절에는 자녀들아 주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 하라고 합니다. 그런데 주안에서순종해야 합니다. 신앙생활을 못하지 않는 선에서 우리는 부모공경을 해야 합니다.

(2) 하나님을 공경하듯 부모를 공경하라고 말씀합니다. 공경이란 공손히 받들어 섬긴다는 의미입니다.

(3) 하나님을 경외하듯 부모를 경외하라고 말씀합니다. 경외란 공경하고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여호와 외의 것을 경외하면 우상숭배라고 경고합니다. 19:3에는 부모를 경외하라고 합니다. 경외라는 단어는 하나님께만 사용되지만, 성경은 유일하게 부모에게 이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그러면서 보이는 부모를 경외하지 못하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경외할 수 없음을 말해줍니다. , 부모 공경은 우리의 신앙의 유무의 척도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부모를 공경해야 합니까?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 2-3절에 부모를 공경하라는 이유를 약속이 있는 첫계명이라고 소개합니다.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주셨는데 1-4는 하나님에 대한 계명, 5-10은 사람에 대한 계명입니다. 그 가운데 부모공경은 사람에 대한 계명 중 가장 첫째 계명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계명을 지키면 땅에서 장수할 것이라는 복된 약속을 주셨습니다. 부모공경은 말로는 쉬우나 실제로 어렵고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장수의 축복을 주신 것입니다. 성도분들도 부모공경을 통해 장수의 복을 받는 여러분 되시길 바랍니다.

 

2. 부모님을 어떻게 공경해야 합니까?

첫째, 부모에게 청종하고 경히 여기지 않아야 합니다. 경히여기지 말라는 것은 무시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부모를 경히 여기지 않는 것은 부모의 말을 청종하는 것입니다.

둘째, 신앙생활 잘해서 부모를 즐겁게 해드려야 합니다(23:25). 어떻게 하면 부모의 마음을 즐겁게할 수 있을까요? 음식이나, 선물이겠습니까? 신앙이 있는 부모는 자녀들이 세상을 타협하지 않고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것을 바랍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말슴 안에 거하는 삶을 삶으로 부모님 마음에 기쁨을 드리는 여러분 되시길 바랍니다.

셋째, 부모님 예수 믿고 구운 받게 하는 것이 최고의 효도입니다. 부모님을 예수믿게 하여 천국가게 하는 것이 최고의 효도입니다.

 

3. 부모 공경을 언제해야 합니까?

부모님이 살아계실 때 공경하고 효도해야 합니다. 부모님 살아 계실때는 안하고 돌아가시고 하는 것은 불효입니다. 살아계실 때 해야 그것이 효입니다. 언젠가 5계명은 나와는 상관이 없는 계명이 되고 맙니다. 부모님이 살아계실 때 잘 모시고 공경하시기 바랍니다. 효도는 지금 하는 것입니다. 성도여러분 부모님이 살아계실 때 효도하고 공경 잘하셔서 땅에서 잘되고 장수하는 약속된 축복을 여러분 모두 함께 누리길 바랍니다.

댓글

주바라기 2020-05-16 15:34:07
윌슨 대통령께 그러한 간증이 있었군요. 어버주일 은혜으 메시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