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예배영상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요4:24)
God is spirit, and his worshipers must worship in spirit and in truth.

   >    예배영상    >    주일예배

주일예배

3월31일 내 마음이 약해질 때에 (시편 61:1-3), 최정일 담임목사
2019-03-31 13:14:52
박영찬
조회수   70

다윗은 아들 압살롬의 반역으로 왕궁에서 쫓겨나 요난 동쪽 마하나임까지 도망쳤습니다. 그 뒤로는 거친 황야와 사막이기에 다윗에게 그곳은 땅 끝이었습니다. 다윗은 땅 끝에 외로이 버려진 힘든 상황 속에서 시편 61편을 썼습니다. 그는 고통스러운 상황에 처한 자신의 심적 상태를 ‘내 마음이 약해질 때에’라고 표현합니다. 인생을 살다보면 마음이 눌리고 약해질 때가 있습니다. 믿었던 사람에게서 배신을 당할 때, 가정이나 직장, 사업에서의 어려움 때문에 희망이 전혀 보이지 않을 때, 예고 없이 찾아온 중한 질병이 나를 괴롭힐 때, 우리의 마음이 그러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음이 눌리거나 약해지기 시작하면 좌절하거나 낙심하게 되고 심한 경우 인생을 포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윗은 이런 배신과 고통 속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잘 견디고 승리했습니다. 다윗은 위급한 상황 가운데 마음이 약해질 때 어떻게 했습니까?

1. 하나님께 부르짖는 기도를 드렸습니다. 
다윗은 자기의 마음이 숨이 막히듯 눌리고 약해질 때 주께 부르짖었습니다. 절망하고 괴로운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다윗도 우리와 똑같은 성정을 가진 인간인데, 이런 충격적인 일에 왜 근심하지 않았겠습니까? 그렇지만 다윗이 다른 사람과 다르게 고난과 역경을 당할 때 계속해서 하나님께 부르짖고 기도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어떤 일을 만나든지 하나님 앞에 부르짖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주변 사람들 가운데 누가 고난을 이겨내고 은혜로운 간증의 주인공이 되던가요? 두려워하고 근심하는 자, 시험에 들어 원망하는 자가 아니라, 어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다윗처럼 주께 부르짖고 기도하는 사람입니다. 마음이 약해질 때 좌절하거나 괴로워하지 말고, 주께 부르짖고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은 주께 부르짖는 사랑하는 자녀들의 기도에 응답해 주실 것입니다. 

2. 절망적인 땅 끝에서 부르짖고 기도했습니다. 
다윗이 피신해 있는 마하나임은 그에게 더 이상 갈 곳이 없는 땅 끝이었습니다. 압살롬의 군대가 추격해오면, 더 이상 피할 곳도 숨을 곳도 없는 막다른 골목이자, 더 이상 갈 곳도 없는 벼랑 끝이었습니다. 다윗은 이런 인생의 막다른 골목, 인생의 벼랑 끝에서 절망하지 않고 하나님께 간절히 부르짖고 기도했습니다. 우리가 인생의 땅 끝에 내몰려 있다면 매일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 가운데 지금 처한 상황이 땅 끝이라고 생각되어서 마음이 눌리고 약해진 분이 계십니까? 지금 처한 땅 끝에서부터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인간으로서는 더 이상 가능성이 없는 이 땅 끝에서 드리는 기도를, 하나님은 절대로 멸시하지 않고 우리의 가장 소중한 기도로 들으시고 응답해 주시는 줄 믿습니다. 

3. 가장 절망적인 순간에 다윗이 드렸던 고백(기도)문은 무엇입니까? 
숱한 시련을 겪고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면서 다윗이 깨달은 사실은 그 어떤 사람도 피난처가 될 수 없고, 그 어떤 은밀한 곳도 안전한 피난처가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가장 안전하고 유일한 피난처가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성도 여러분, 험한 나그네 인생길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안전한 피난처가 필요합니다. 내 평생 쌓아올린 스펙도, 가진 물질도, 사업이나 직장도, 부모도, 친한 친구도, 그 누구도 그 무엇도, 나의 안전한 피난처, 우리를 지켜줄 요새와 산성이 될 수 없습니다. 언제나 어디서나 함께하시고 내 기도를 들으시는 여호와 하나님만이 나의 힘이시고, 하나님만이 나의 피할 바위시고, 나의 산성, 내 인생의 높은 망대가 되어 주시는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환란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신 여호와 하나님을 나의 피난처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이선복 2019-04-03 22:17:04
아멘! 다윗처럼 모든 상황속에서 주님을 찬송할 수 있는 믿음이 되길 소망합니다.
봉문정 2019-04-04 17:52:22
늘~~ 주님을 의지하고 기도할수 있게 이끌어 주심 감사합니다~^^
임경근 2019-04-06 10:25:08
우리교회 예배드리는모습 영상으로 다시보니 좋습니다 너무 조으네요! 그리고 유튜브를 택한 것 잘했다 생각되네요 지구 땅꿑끝에서도 다 볼 수가 있으니~